Andrew Schwartz(2018). Fixing the Hole in the Boat

침몰하는 배에 희망을 가지다

우리는 커다란 위험을 마주하고 있습니다. 만약 우리가 문명화된 보트의 구멍을 고치는 데 실패한다면,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은 타이타닉호의 길을 갈 것입니다. 유엔 정부간 기후변화위원회(IPCC)와 미국 국가기후평가(NCA)의 최근 보고서는 지금 세계가 처한 상황의 심각성과 긴급성에 대한 방대한 세부 내용을 제공합니다. 만약 이것들이 여러분을 압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면, 아마도 문명 수준의 변화에 대한 이 모든 이야기들이 여러분을 절망에 빠지게 할 것입니다. 우리 중 누가 그렇게 짧은 시간(IPCC에 따르면 2030년)에 그렇게 거대한 규모(글로벌 시스템)에서 변화를 만들 수 있을까요?

절망은 우리의 가장 큰 적일 수 있지만, 반대로 근거가 충분한 희망은 인류의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. 잭 스패로우 선장처럼 “우리가 가고 싶은 곳이 있다면,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.” 우리는 인류 역사의 독특한 시기에 있습니다. 인류는 처음으로 지구가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파괴할 가능성을 갖게 되었습니다. 하지만 우리가 생태문명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도 이번이 처음입니다. 희망을 가질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.

Translate »